본문 바로가기

한비로 이벤트

[서평] 스티브잡스의 위대한 선택을 읽고 - 김상원









 스티브 잡스에 대한 책을 한번쯤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하다 이번기회에 구매하여 독서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얘기하자면 앞으로 책을 살때는 인터넷으로 사지 말던가 좀더 신중히 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책은 일보인 히야시 노부유키가 바라본관점에서의 애플사의 성공 포인트를 서술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에 대한 성장기,성공스토리를 기대했지만 애플사의 아이폰, 아이팟등의 제품과 한국이 아닌 일본 기업과의 비교를 주로하며 전략 차이에 대해 이야기 하고있다는 것이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였기에 크게 흥미를 주지 못하였다.

그래도 기억에 남는 부분들이 간혹 있었다.

아이폰에 대한 디자인의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것은 CEO인 (이제는 전CEO라고 표현해야겠군요) 스티브 잡스, 아이팟 개발의 중핵 멤버 스탠 응, 토니 파델, 전 세계 마케팅 담당 부사장 필립 W.실러, 하드웨어 부문의 임원 존 루빈스타인, 그레그 조스윅, 산업디자인 부문의 제프로빈 등 모두 8명만 참여 한다고 한다.
소수로 구성된 애플의 의사결절팀은 처음단계부터 아이디어를 내고 각 단계에서 관여한 사람들로 구성이 되어있다.
다양한 가능성을 모두 검토하지만, 핵심인 '단순한 결단'을 내기 위해 이렇게 구성한다고 한다

이러한 의사결정 시스템이 애플이 모든 제품을 통해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비결이며 애플의 성공요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바로 애플 디자인일 것이다

또한 애플이 성공할수 있었던 또 다른이유를 다음 6가지로 두고있다.
1.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서프라이즈 작전
2. 광고나 웹 사이트에 대한 정보 제공
3. 매장전략
4. 패키지나 액세서리 등의 구입체험
5. 실제 사용감
6. 제품 사후 관리

결론은 유형자산에만 에너지를 기울인 삼성이 있었다면 무형자산에도 눈을 돌림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많은 이익을 창출한 애플의 성공을 본보기삼아 이제는 소프트웨어나 컨텐츠 분야에도 많은 관심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할 시대가 도래 했으며 최근 HP의 소프트웨어 사업 진출등의 사례에서도 변화된 IT 시장을 확인할수 있다. 한비로의 그룹웨어 진출도 같은 케이스라고 볼수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폰의 탄생과 성공 이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있었지만 처음 언급했듯이 잡스의 열정, 잡스만의 일대기등을 기대하며 읽기에는 부족한감이 있다. 서평 이벤트와 상관없이 다시한번 다른 스티브 잡스에 관한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으로 짧은 서평을 마무리한다.